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🟠 λ²ˆμ•„μ›ƒ μˆœμ‚­ν•˜λŠ” 두 ꢌ의 μ±…

🟠 λ²ˆμ•„μ›ƒ μˆœμ‚­ν•˜λŠ” 두 ꢌ의 μ±…

ν˜Ήμ‹œ λ²ˆμ•„μ›ƒ κ²½ν—˜ν•΄ λ³΄μ…¨λ‚˜μš”? μ•„λ‹ˆλ©΄ μ§€κΈˆ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κ²ͺκ³  κ³„μ‹ κ°€μš”?

저도 μ›Ήμ†Œμ„€ μž‘κ°€λ‘œμ„œ μž‘ν’ˆ 집필을 ν•˜λŠ” λ™μ•ˆ μ‹¬κ°ν•œ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κ²ͺ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‹Ήμ‹œμ—λŠ” λ²ˆμ•„μ›ƒμ΄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μ§€ λͺ»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ƒ₯ μ§€μ³€λ‹€κ³ λ§Œ μƒκ°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1λ…„ 9κ°œμ›” λ™μ•ˆ 거의 μ£Ό 7일 12μ‹œκ°„μ”© μž‘μ—…μ„ ν–ˆμœΌλ‹ˆ 그럴 λ§Œν–ˆμ£ .

μž‘ν’ˆμ„ μ™„κ²°ν•˜κ³ ,μΆ©λΆ„νžˆ ν‘Ή 쉬면 λ‚˜μ„ 거라고 μƒκ°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λͺ¨λ“  κ±Έ λ©ˆμΆ”κ³  2κ°œμ›”μ„ κ·Έλƒ₯ μ‰¬μ–΄λ΄€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—λ„ˆμ§€λŠ” μ±„μ›Œμ§€μ§€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 ‡κ²Œ 2년이 λ„˜λŠ”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ν›„μœ μ¦μ— μ‹œλ‹¬λ ΈμŠ΅λ‹ˆλ‹€. 사싀 아직도 μ™„μ „νžˆ 떨쳐내지 λͺ»ν•œ κ±°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Ÿ¬λ‹€ λ―Έν•˜μ΄ μΉ™μ„ΌνŠΈλ―Έν•˜μ΄μ˜ <λͺ°μž…μ˜ 즐거음>κ³Ό ν† λ“œ λΆ€ν¬ν™€μΈ μ˜ <λŸ¬μ‰¬>λΌλŠ” 책을 λ§Œλ‚˜κ²Œ λμŠ΅λ‹ˆλ‹€. 두 책은 μ €μ—κ²Œ λΆ„λͺ…ν•œ 사싀을 μ•Œλ €μ£Ό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²ˆμ•„μ›ƒμ˜ μ§„μ§œ 해결책은 νœ΄μ‹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λͺ°μž…μ΄λΌλŠ” μ μ„μš”.

μ „ν˜€ λ‹€λ₯Έ 관점을 μ œμ‹œν•˜λŠ” 두 κΆŒμ„ 읽닀 λ³΄λ‹ˆ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κ²ͺμ—ˆλ˜ 원인이 무엇인지, κ·Έλž˜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힌트λ₯Ό 찾을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두 ꢌ의 책은 μ™„μ „νžˆ λ‹€λ₯Έ 접근을 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λΆ„λͺ…ν•œ 곡톡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²ˆμ•„μ›ƒμ˜ 해결책은 νœ΄μ‹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'λ‹€μ‹œ 움직여야 ν•œλ‹€'λŠ” 점을 κ°•μ‘°ν•©λ‹ˆλ‹€.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ν”Όν•˜μ§€ 말고, μž¬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접근법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이죠.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λ‹€μ‹œ 움직여야 ν•˜λŠ” μ΄μœ μ™€ ν•¨κ»˜, ꡬ체적인 방법은 무엇일지 μ•Œμ•„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λ²ˆμ•„μ›ƒμ€ μ—λ„ˆμ§€κ°€ μ—†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ν†΅μ œκΆŒμ„ μžƒμ€ κ²λ‹ˆλ‹€

μš°λ¦¬λŠ” ν”νžˆ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ν…… 빈 μ—°λ£Œ 탱크라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νœ΄μ‹μ„ ν†΅ν•΄μ„œ μ—°λ£Œλ₯Ό μ±„μš°λ €κ³  ν•˜μ£ . ν•˜μ§€λ§Œ 이 λΉ„μœ λŠ” 절반만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λ²ˆμ•„μ›ƒμ˜ μ§„μ§œ λ¬Έμ œλŠ” μ—°λ£Œμ˜ 양이 μ•„λ‹ˆλΌ, κ³ μž₯ λ‚˜ 버린 μš΄μ „λŒ€μ™€ μ–΄λ””λ‘œ κ°€μ•Ό ν• μ§€ λͺ¨λ₯΄λŠ” ν˜Όλž€μŠ€λŸ¬μš΄ 상황에 κ°€κΉμŠ΅λ‹ˆλ‹€.

<λŸ¬μ‰¬>μ—μ„œ 이 점을 λ‚ μΉ΄λ‘­κ²Œ μ§€μ ν•©λ‹ˆλ‹€. 우리λ₯Ό νž˜λ“€κ²Œ ν•˜λŠ” 것은 일의 양이 μ•„λ‹ˆλΌ, λ‚΄κ°€ 아무리 λ…Έλ ₯해도 상황을 λ°”κΏ€ 수 μ—†λ‹€λŠ” 'ν†΅μ œ 뢈λŠ₯의 슀트레슀'λΌ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 €μ˜ 경우λ₯Ό 돌이켜보면, κΈ€μ“°κΈ°λΌλŠ” ν–‰μœ„λ³΄λ‹€ μ €λ₯Ό μ†Œμ§„μ‹œμΌ°λ˜ 것은 맀일맀일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λ‹€κ°€μ˜€λŠ” 마감 μ••λ°•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‚΄κ°€ μš΄μ „λŒ€λ₯Ό 작고 μžˆ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질질 λŒλ €κ°€λŠ” λŠλ‚Œμ΄μ—ˆμ£ .

μ΄λ ‡κ²Œ μ™ΈλΆ€μ˜ ν†΅μ œκΆŒμ„ μžƒμœΌλ©΄, λ¬Έμ œλŠ” λ‚΄λΆ€λ‘œ λ²ˆμ§‘λ‹ˆλ‹€. <λͺ°μž…μ˜ 즐거움>μ—μ„œλŠ” 이 μƒνƒœλ₯Ό '정신적 μ—”νŠΈλ‘œν”Ό'라고 λΆ€λ¦…λ‹ˆλ‹€. λͺ©ν‘œλ₯Ό μžƒμ–΄λ²„λ¦¬κ³  머릿속이 κ±±μ •κ³Ό λΆˆμ•ˆ, μž‘λ…μœΌλ‘œ 가득 μ°¬ 혼돈 μƒνƒœλ₯Ό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정신적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λͺ¨λ‘ λΉΌμ•—κΈ°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이것이 λ°”λ‘œ λ²ˆμ•„μ›ƒμ˜ λͺ¨μŠ΅μž…λ‹ˆλ‹€. μ™ΈλΆ€μ μœΌλ‘œλŠ” ν†΅μ œκΆŒμ„ μƒμ‹€ν•˜κ³ , λ‚΄λΆ€μ μœΌλ‘œλŠ” 정신적 ν˜Όλˆμ— λΉ μ Έ μ—λ„ˆμ§€κ°€ λ¬΄μ§ˆμ„œν•˜κ²Œ κ³ κ°ˆλ˜λŠ” μƒνƒœμ£ .

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œ΄μ‹λ§ŒμœΌλ‘œλŠ” ν•΄κ²°λ˜μ§€ μ•Š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§„μ •μœΌλ‘œ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, λ‹€μ‹œ λ‚΄κ°€ 직접 μš΄μ „λŒ€λ₯Ό 작고 λ‚΄λ©΄μ˜ μ§ˆμ„œλ₯Ό νšŒλ³΅ν•˜λŠ” 과정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λ²ˆμ•„μ›ƒμ˜ 해결책은 'μ‰Ό'이 μ•„λ‹Œ, 도전적 과제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'λͺ°μž…'에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²ˆμ•„μ›ƒμ˜ 해결책은 'μ™„λ²½ν•œ μ‰Ό'이 μ•„λ‹ˆλΌ '졜고의 λͺ°μž…'μž…λ‹ˆλ‹€

<λͺ°μž…μ˜ 즐거움>μ—μ„œ 'λͺ°μž…(Flow)'은 μ–΄λ–€ ν™œλ™μ— 깊이 λΉ μ Έλ“€μ–΄ μ‹œκ°„ κ°€λŠ” 쀄 λͺ¨λ₯΄κ³ , κ±±μ •κ³Ό λΆˆμ•ˆλ§ˆμ € 잊게 λ˜λŠ” μƒνƒœλ₯Ό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λ°”λ‘œ 이 λͺ°μž…μ˜ κ²½ν—˜μ΄, μ•žμ„œ λ§ν•œ ν˜Όλž€μŠ€λŸ¬μš΄ 정신적 μ—”νŠΈλ‘œν”Όμ— μ§ˆμ„œλ₯Ό λΆ€μ—¬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κ°•λ ₯ν•œ μΉ˜λ£Œμ œμž…λ‹ˆλ‹€.

주말 λ‚΄λ‚΄ μ†ŒνŒŒμ— λˆ„μ›Œ μŠ€λ§ˆνŠΈν°μ„ λ³Ό λ•Œμ™€,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κ³Ό λ…Έλ ₯을 μŸμ•„λΆ€μ–΄ λ§›μžˆλŠ” μš”λ¦¬λ₯Ό μ™„μ„±ν–ˆμ„ λ•Œλ₯Ό 비ꡐ해 λ³Έλ‹€λ©΄, μ–΄λ–€ ν™œλ™μ΄ 더 머리λ₯Ό λ§‘κ²Œ ν•˜κ³ 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μ±„μ›Œμ£ΌλŠ” λŠλ‚Œμ„ μ€„κΉŒμš”? λŒ€λΆ€λΆ„ ν›„μžμΌ κ²λ‹ˆλ‹€. μˆ˜λ™μ μΈ νœ΄μ‹μ€ 우리의 λ‡Œλ₯Ό 계속 혼돈 속에 λ°©μΉ˜ν•˜μ§€λ§Œ, λŠ₯동적인 λͺ°μž…은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ν•œκ³³μ— λͺ¨μœΌλ©΄μ„œ 정신을 μž¬μΆ©μ „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
μ΄λŠ” <λŸ¬μ‰¬>의 μ£Όμž₯과도 일λ§₯μƒν†΅ν•©λ‹ˆλ‹€. μΈκ°„μ˜ λ‡ŒλŠ” μ›λž˜ 도전을 톡해 ν™œμ„±ν™”λ˜λ„λ‘ μ„€κ³„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무기λ ₯ν•˜κ²Œ μžˆλŠ” 것보닀, 도전 κ³Όμ œκ°€ μ£Όμ–΄μ‘Œμ„ λ•Œ 였히렀 생기와 ν™œλ ₯을 μ°ΎλŠ” 것이죠. λ°”λ‘œ 이 κ±΄κ°•ν•œ 도전이 우리λ₯Ό 졜고의 λͺ°μž… μƒνƒœλ‘œ μ΄λŒμ–΄ μ€λ‹ˆλ‹€.

κ²°κ΅­,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μ΄κΈ°λŠ” 졜고의 방법은 ν™œλ™μ„ λ©ˆμΆ”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λ‡Œκ°€ μ¦κ±°μ›Œν•˜λŠ” 도전적 과제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ν™˜κ²½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μ£ΌλŠ” κ²ƒμ΄λΌλŠ” 결둠에 λ„λ‹¬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λ²ˆμ•„μ›ƒ νƒˆμΆœμ„ μœ„ν•΄μ„œ 3단계 원칙을 μ μš©ν•΄ λ³΄μ„Έμš”

λ²ˆμ•„μ›ƒμ˜ μ΄μœ μ™€ ν•΄κ²°μ±…κΉŒμ§€ λΆ„λͺ…ν•΄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이제 μΌμƒμ—μ„œ 이 'λͺ°μž…'μ΄λΌλŠ” 졜고의 νœ΄μ‹μ„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일만 λ‚¨μ•˜λŠ”λ°μš”. 두 ꢌ의 μ±…μ—μ„œ μ œμ‹œν•œ 원칙 μ€‘μ—μ„œ 3κ°€μ§€ 핡심을 κΌ½μ•„λ΄€μŠ΅λ‹ˆλ‹€.

원칙 1. κ°€μΉ˜λ₯Ό μž¬μ°½μ‘°ν•˜λΌ: ν‰λ²”ν•œ 일상을 λͺ°μž…μ˜ 기회둜 μ„€κ³„ν•˜λΌ.

λ²ˆμ•„μ›ƒμ€ μ’…μ’… '의미 μ—†λŠ” 일의 반볡'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©λ‹ˆλ‹€. μš°λ¦¬λŠ” 일을 'ν•΄μ•Όλ§Œ ν•˜λŠ” 것(노동)'κ³Ό 'ν•˜κ³  싢은 것(μ—¬κ°€)'으둜 λ‚˜λˆ„κ³ , λ…Έλ™μ˜ 비쀑이 컀질수둝 μ†Œμ§„λ˜μ£ . ν•˜μ§€λ§Œ <λͺ°μž…μ˜ 즐거움>은 이 이뢄법을 νŒŒκ΄΄ν•˜λΌκ³ 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일의 κ°€μΉ˜λŠ” μ£Όμ–΄μ§„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λ‚΄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μ ‘κ·Ό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μƒˆλ‘­κ²Œ 발견되고 창쑰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'고객 문의 메일에 λ‹΅μž₯ν•˜κΈ°'λ₯Ό μ§€λ£¨ν•˜κ³  일상적인 업무라고 μ—¬κΈ°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"30λΆ„ λ™μ•ˆ λ‚˜λŠ” 졜고의 문제 해결사가 λœλ‹€"λŠ” κ²Œμž„μœΌλ‘œ μž¬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 "μ–Όλ§ˆλ‚˜ λ§Žμ€ 고객을 λ§Œμ‘±μ‹œν‚¬ 수 μžˆμ„κΉŒ?", "κ°€μž₯ μ–΄λ €μš΄ 문제λ₯Ό 10λΆ„ μ•ˆμ— ν•΄κ²°ν•΄ 볼까?"처럼 슀슀둜 κ°€μΉ˜λ₯Ό λΆ€μ—¬ν•˜λŠ” μˆœκ°„, 더 이상 μ§€λ£¨ν•œ 노동이 μ•„λ‹ˆλΌ λ‚˜μ˜ λŠ₯λ ₯을 μ‹œν—˜ν•˜κ³  μ„±μž₯μ‹œν‚€λŠ” 즐거운 λͺ°μž…μ˜ 기회둜 λ°”λ€λ‹ˆλ‹€.

원칙 2. 자기λͺ©μ μ„±μ„ ν‚€μ›ŒλΌ: 보상이 μ•„λ‹Œ κ³Όμ •μ—μ„œ 행볡을 찾아라.

λ§Žμ€ κ²½μš°μ— μš°λ¦¬λŠ” 결과에 λŒ€ν•œ 압박감에 μ‹œλ‹¬λ¦½λ‹ˆλ‹€. 쒋은 κ²°κ³Όλ₯Ό λ‚΄μ§€ λͺ»ν•˜λ©΄ κ·Έλ™μ•ˆμ˜ λ…Έλ ₯이 λ¬΄μ˜λ―Έν•˜κ²Œ λŠκ»΄μ§€κ³ , μ΄λŠ” ν—ˆλ¬΄ν•¨κ³Ό νƒˆμ§„μœΌλ‘œ 이어지죠. <λͺ°μž…μ˜ 즐거움>은 이에 λŒ€ν•œ ν•΄λ‹΅μœΌλ‘œ '자기λͺ©μ μ„±(Autotelic)'을 μ œμ‹œν•©λ‹ˆλ‹€. κ²°κ³Όλ‚˜ 보상이 μ•„λ‹ˆλΌ, ν™œλ™μ„ ν•˜λŠ” κ³Όμ • κ·Έ μžμ²΄μ—μ„œ 즐거움과 의미λ₯Ό μ°ΎλŠ” νƒœ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

κ²°κ³Όμ—λ§Œ μ§‘μ°©ν•˜λŠ” 것은 λ‚΄ 행볡을 외뢀에 λ§‘κΈ°λŠ” 것과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자기λͺ©μ μ μΈ νƒœλ„λŠ” ν–‰λ³΅μ˜ ν†΅μ œκΆŒμ„ λ‚˜μ—κ²Œλ‘œ κ°€μ Έμ˜΅λ‹ˆλ‹€.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성곡 여뢀와 상관없이, 'λ‚˜λŠ” 이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깊이 νŒŒκ³ λ“€μ—ˆκ³ ,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„±μž₯ν–ˆλ‹€'λŠ” κ²½ν—˜ μžμ²΄κ°€ κ°€μž₯ 큰 보상이 λ˜λŠ” 것이죠. κ²°κ³Όκ°€ μ’‹μ§€ μ•Šλ”λΌλ„ λ‚˜μ˜ λ…Έλ ₯이 λ¬΄μ˜λ―Έν•΄μ§€μ§€ μ•Š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‰½κ²Œ μ†Œμ§„λ˜μ§€ μ•ŠλŠ” νšŒλ³΅νƒ„λ ₯성을 κ°–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원칙 3. 경쟁의 μŠ€μœ„μΉ˜λ₯Ό 켜라: λ‡Œμ˜ λ³ΈλŠ₯을 μ΄μš©ν•΄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μ¦ν­μ‹œμΌœλΌ.

λ‚΄λ©΄μ˜ μ˜λ―Έμ™€ 동기λ₯Ό μ°Ύμ•˜λ‹€λ©΄, 이제 λ‡Œμ˜ λ³ΈλŠ₯적인 μž‘λ™ 원리λ₯Ό ν™œμš©ν•΄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ν­λ°œμ‹œν‚¬ μ°¨λ‘€μž…λ‹ˆλ‹€. <λŸ¬μ‰¬>에 λ”°λ₯΄λ©΄ μΈκ°„μ˜ λ‡ŒλŠ” κ³ μš”ν•œ νœ΄μ‹μ΄ μ•„λ‹Œ, 'κ±΄κ°•ν•œ 경쟁과 도전' μ†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크게 κ°μ„±ν•˜κ³  μ‚΄μ•„μžˆμŒμ„ λŠλ‚λ‹ˆλ‹€.

내적 동기 없이 κ²½μŸμ—λ§Œ λ›°μ–΄λ“€λ©΄ λ‹€μ‹œ λ²ˆμ•„μ›ƒμ— 빠질 수 μžˆμ§€λ§Œ 자기λͺ©μ μ μΈ νƒœλ„λ‘œ 내면이 단단해진 μƒνƒœμ—μ„œμ˜ κ²½μŸμ€ 즐거운 κ²Œμž„μ΄ λ©λ‹ˆλ‹€. 과거의 λ‚˜μ™€ κ²½μŸν•˜λ©° μ–΄μ œλ³΄λ‹€ λ”± ν•œ κ°€μ§€λ§Œ 더 λ‚˜μ•„κ°€κ±°λ‚˜, λ™λ£Œμ™€ μ„ μ˜μ˜ 라이벌이 λ˜μ–΄ κ²½μŸ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 κ±΄κ°•ν•œ κ²½μŸμ€ 우리λ₯Ό μ§€μΉ˜κ²Œ ν•˜λŠ” μŠ€νŠΈλ ˆμŠ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λͺ°μž…을 μœ λ°œν•˜κ³  잠재λ ₯을 λŒμ–΄λ‚΄λŠ” κ°€μž₯ κ°•λ ₯ν•œ μ—λ„ˆμ§€ λΆ€μŠ€ν„°κ°€ λ©λ‹ˆλ‹€.

μ—¬λŸ¬λΆ„ μ‚Άμ˜ ν†΅μ œκΆŒμ€ λˆ„κ΅¬μ—κ²Œ μžˆλ‚˜μš”?

글을 μ‹œμž‘ν•˜λ©° μ œκ°€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κ²ͺμ—ˆλ˜ κ²½ν—˜μ„ μ΄μ•ΌκΈ°ν–ˆλŠ”λ°μš”. λ‹Ήμ‹œμ— λΆ„λͺ…νžˆ 였직 μ œκ°€ 정말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일만 ν•˜κ³  μžˆμ—ˆμŒμ—λ„ μ™œ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κ²½ν—˜ν–ˆλŠ”μ§€λ₯Ό μ΄μ œμ•Ό 이해할 수 있게 λμŠ΅λ‹ˆλ‹€.

μ•„λ§ˆ ν†΅μ œκΆŒμ„ μžƒμ—ˆκΈ° λ•Œλ¬ΈμΈ κ±°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 μ²˜μŒμ—λŠ” 글을 μ“°λŠ” κ³Όμ • μžμ²΄κ°€ μ¦κ±°μ›€μ΄μ—ˆμ§€λ§Œ, 끝없이 μ΄μ–΄μ§€λŠ” 마감 압박이 μ–΄λŠμƒˆ μ œκ²Œμ„œ ν†΅μ œκΆŒμ„ λΉΌμ•—μ•„ κ°”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•ŒλΆ€ν„°λŠ” κΈ€μ“°κΈ°κ°€ 더 이상 μž¬λ°ŒλŠ” 놀이가 μ•„λ‹ˆλΌ, κ³ ν†΅μŠ€λŸ¬μš΄ 노동이 λ˜μ–΄λ²„λ¦°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•„λ§ˆ λ§Žμ€ 크리에이터와 직μž₯인듀이 νž˜λ“  μ΄μœ λ„ 이와 λΉ„μŠ·ν•  κ±°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μ§€κΈˆ μ—¬λŸ¬λΆ„κ»˜μ„œλŠ” μ–΄λ– μ‹ κ°€μš”? ν˜Ήμ‹œ λͺ¨λ₯΄λŠ” 사이에 μ‚Άμ˜ ν†΅μ œκΆŒμ„ μžƒμ–΄λ²„λ¦¬κ³ , κ·Έμ € ν˜„μ‹€μ— λŒλ €κ°€κ³  κ³„μ‹œμ§€λŠ” μ•ŠμœΌμ‹ κ°€μš”? λ§Œμ•½ κ·Έλ ‡λ‹€λ©΄, 였늘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Όμƒμ—μ„œ μ•„μ£Ό μž‘μ€ κ°€μΉ˜λ₯Ό μž¬μ°½μ‘°ν•˜λŠ” 것뢀터 μ‹œμž‘ν•΄ λ³΄μ‹œλ©΄ μ–΄λ–¨κΉŒμš”.

κΈ΄ κΈ€ μ½μ–΄μ£Όμ…”μ„œ 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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